헬스데이뉴스
News헬스데이뉴스
말 못할 고민 거대유방, 운동과 식이조절로 살만 빼면 된다?지나치게 큰 가슴, 심한 경우 심리적 스트레스로 사회생활 힘들어..
박미진 기자  |  queen@healthday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6.22  22:38:4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때 이른 무더운 날씨로 한층 더 가깝게 다가온 여름, 자연스레 바디라인이 드러나는 옷을 입은 사람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신체의 다른 부분에 비해 지나치게 큰 유방으로 여름이 더욱이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큰 가슴으로 인해 가슴 하부 습진 및 피부염이 생기고, 무게로 인해 허리나 어깨 통증을 소호하거나 척추의 변형 등이 오기도 한다. 또한 이런 외형적인 변화가 심하면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이에 일산백병원 성형외과 한소은 교수와 거대유방에 대한 해결책은 없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Q. 가슴이 비대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슴이 비대해지는 원인으로는 유방 성숙에 관여하는 내분비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유방이 과다하게 커지는 내분비 유방비대, 호르몬의 분비는 정상인데 유전적인 영향으로 유방이 커지는 경우로 10대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처녀 유방비대,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로 유방이 커지는 임신 유방비대, 임신 중에 커진 유방이 출산 후에 정상 크기로 줄어들지 않고 비대해져 있는 산후 유방비대, 그리고 최근 들어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전신의 비만과 함께 커지는 경우로 비만 유방비대 등이 있다.

Q. 유방축소수술이란 무엇인가요?

환자 개개인의 가슴의 크기와 쳐진 정도에 따라 수술 전 신체 계측을 통해 환자가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볼륨을 남기기에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유륜 절개/ 수직 절개/ ‘ㅗ’자 절개/역 ‘T' 자 절개)을 결정하게 된다. 유방의 비대가 심할수록, 쳐진 정도가 심할수록 많은 절제가 필요한데, 대부분 한 쪽 가슴 당 적게는 100g 에서부터 많게는 1kg이 넘게 제거하게 된다. 수술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한 절제량도 중요하지만 줄인 후 가슴의 양측 대칭 정도, 유두 및 밑주름선의 위치, 자연스러움 라인의 가슴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Q. 유방축소술 후 경과는 어떻게 되나요?

유방축소술은 수술방법과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수술 후 통증 및 붓기가 완화되면서 좋아지는 것은 3~4일 정도이며 실밥제거는 10일에서 2주 이내에 마무리된다. 붓기가 빠지면서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자리잡기 까지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린다고 볼 수 있다.

Q. 축소 수술 후 호르몬의 영향으로 수술 전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사이즈가 커질 수도 있나요?

유방이 완전히 발육되기 전에 수술을 받으면 남은 유방이 계속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수술을 받아야 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유방 발육이 완전히 끝난 후에 유방축소술을 받을 경우에는 보통 사람과 똑같은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체중이 늘면 가슴이 좀 커질 수 있고, 나이가 들면 피부가 쳐질 수 있고, 임신과 수유 시에는 커졌다가, 수유를 중단하면 다시 작아지는 과정을 거칠 수 있다.

Q. 유방축소술 후 흉터는 얼마나 남는가요?

유방축소술은 유방조직과 피하지방,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를 함께 절제하므로 흉터가 남게 된다. 흉터는 절개하는 방법에 따라 유륜을 둘러싸는 동그란 형태로만 남을 수도 있고, 유륜 주위 흉터와 유륜에서 가슴 밑주름선까지 수직 절개 흉터가 남을 수도 있으며, 가슴 밑 주름을 따라 가로로 내외측으로 더 연장될 수도 있다. 따라서 환자 본인이 원하는 유방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수술 후 남게 되는 흉터의 길이를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미리 알고 수술방법을 정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정확한 수술 전 디자인과 세심한 봉합, 수술 후 6개월 이상의 꾸준한 흉터관리를 통해 흉터를 적게 남게 하는 노력을 한다.

Q. 요즘은 가슴축소지방흡입이라는 것도 있다고 하는데 유방축소수술과 무엇이 다른가요?

지방 흡입을 통한 가슴 축소술의 경우, 비교적 수술이 간단하고 합병증이 적은 장점이 있다. 피부의 탄력이 좋은 경도 혹은 중등도의 가슴쳐짐을 가진 젊은 여성의 경우지방 흡입만으로도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거대한 가슴 쳐짐의 경우 조직의 절제 없이 단순히 지방 흡입만으로는 축소가 불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피부 쳐진 부분의 피부 절제가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유방축소술을 하면서 자연스러운 유방 모양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부분에 지방흡입술을 동시에 진행한다.

Q. 유방축소술 후 모유수유는 가능한가요?

유방축소술 방법은 유선 조직 일부와 늘어진 피부를 줄이는 수술인 만큼 의료진의 수술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은 유선이 손상되지 않게 접근하여 수술 후 수유장애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유두 및 유륜을 과도하게 위쪽으로 옮기게 될 경우 유두와 유관의 연결이 끊어지면서 수유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미혼 여성의 경우, 반드시 수술 전 수유에 관한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하다.

Q. 남성들 중 요즘 여성형 유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유방축소수술을 시행 하나요?

최근 들어 남성들에게서 여성형 유방으로 인해 치료를 원하는 경우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유방초음파를 통해 여성형 유방을 이루고 있는 주성분이 선조직 (glandular tissue), 섬유조직 (fibrous tissue)인지 아니면 지방이 축적된 것인 지에 따라서 적절한 수술방법을 결정한다. 유방조직이 발달되지 않고 주로 지방이 축적된 경우에는 지방흡입만으로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선조직이나 섬유조직이 많이 발달한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유륜주위 절개를 통해 파하유방절제술을 같이 시행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Q. 사춘기에 접어든 학생들이 지나친 가슴으로 성형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유방이 왕성하게 성장하는 시기인 사춘기에 유방축소술을 시행한 경우, 남은 유방이 계속 성장할 수 있다. 비대한 젖샘 조직을 불충분하게 절제할수록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적어도 20세가 지나서 유방축소술이 시행하기를 권한다.

DR. COMMENT

보통 사람들은 유방성형수술 하면, 풍만한 볼륨감으로 여성의 매력을 더욱 높여주는 유방확대수술을 많이 떠올린다. 하지만, 오히려 지나치게 큰 가슴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나, 젊었을 때는 탄력 있는 적당한 볼륨감을 가진 가슴이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쳐지는 경우, 출산 후 모유수유 후 쳐진 가슴에 대한 ‘유방축소수술’에 대한 문의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대해 사람들은 수술이 아닌 식이조절이나 운동, 체형 교정 등으로 효과를 보려고 하지만, 지방을 줄인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체형에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여 유방축소술을 시행할 때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저작권자 © 헬스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박미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너무 더울때 약간 긴팔 입어야\"
더위 물리치는 얼음, 식중독과 치아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14층 1402호(서교동)  |  TEL. 02-6351-1994  |  FAX. 02-6008-1749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2143 | 등록일자 : 2012. 06. 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상훈
Copyright © 2012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healthday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