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이뉴스
헬스Talk음식 건강지수
균형잡힌 영양으로 편식을 잡아라!강현주 영양사 (중앙대학교병원 영양과)
강현주 영양사  |  news@healthday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7.16  22:37:1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학령기 아동은 일반적으로 만 7세에서 12세까지의 초등학교 아동으로 이 시기에는 완만한 성장이 지속되면서 장기와 각 조직이 커짐과 동시에 그 기능이 충실해지며, 골격의 발달도 현저하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이들 기호에 맞으면서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할수 있도록 현명한 엄마 식단이 필요하다.

균형잡힌 식사로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라

   
 
학령기 아동기에는 무엇보다 균형잡힌 영양을 위한 식사가 중요하다. 그 이유는 ➀ 성장 ➁ 활발한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 ➂ 병원균 및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유지 ➃ 사춘기의 급속한 성장 시 사용될 영양소를 체내에 저장하기 위해서다.

영양소 필요량에 있어서 7~9세까지는 남녀 간의 차이가 없으나, 10~12세에는 남아의 근육축적량과 활동량이 여아보다 많으므로 남아의 경우 티아민(Vit B1), 리보플라빈(Bit B2), 나이아신, 아연(Zn) 등의 필요량이 여아보다 많아진다.

특히, 남아에서 비타민B 복합체의 필요량이 증가하는 것은 식품 섭취량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학령기 아동의 식생활의 특징은, 점차로 식욕이 증가하고 섭취하는 음식의 양도 많아진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학교생활로 인해 비교적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나름대로 생활의 리듬이 잡혀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령 아동기의 경우, 규칙적인 식사가 가능하나 어른과 같이 세 끼의 식사만으로 증가된 하루의 영양 필요량을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하므로 세 씨 식사 외에 간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매 식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어느 한 끼를 거르거나 과식하지 않도록 하며 , 또한 간식도 정규 식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영양을 고려해 선택하도록 한다.

성장기 아동에 있어 편식하지 않고,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 균형 잡힌 식사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햄버거, 피자 등 패스트푸드에 편중된 식생활은 미래의 성인병을 부르고, 채소를 기피하는 식습관은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부족하기 쉽다.

식습관의 좋고 나쁨은 아동의 건강뿐만 아니라 그들의 인지,인성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는 좋은 식습관을 통하여 건강하고 원만한 인격체를 길러낼 수 있음을 인식하고, 좋은 질의 음식을 다양하고 균형있게 제공해야 한다.

맛있게 만드세요

   
 
소화흡수가 잘 되는 애호박
애호박 영양구이


1. 호박 속 파내기
애호박은 길게 반으로 잘라 껍질을 0.5cm 정도 남기고 속을 파낸다.

2. 애호박.양파.두부 물기 빼기
두부를 으깬 뒤 애호박 파낸 속과 다진 양파, 으깬 두부를 면 보자기에 넣어 물기 없도록 짠다.

3. 완두콩 데치기
완두콩은 살짝 데친 후 잘게 썬다.

4. 재료섞기
볼에 ②와③, 달걀 노른자를 넣어 잘 섞는다.

5. 호박 속 채워 굽기
④에 소금,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섞은 후 ①의 호박 껍질에 채워 넣고,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TIP. 우리 아이 편식 고치는 방법

- 아이들에게 무리하게 강요하지 않는다.
- 가족의 편식을 교정한다.
- 가족 전체가 협력을 한다.
- 음식 담는 법, 식사 분위기 등을 고려한다.
- 친구와 같이 식사를 하게 한다.

(끝)

< 저작권자 © 헬스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치우천왕
균형잡힌 영양으로 균형잡힌 식사에 대하여 공감합니다. 그리고 학령기 아동의 균형잡힌 시사에 대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성장 2. 활발한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 3. 병원균 감염에 의한 저항력 유지 4. 사춘기의 급속한 성장시 사용할 영양소을 체내에 유지하는 것에 대하여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애호박 영양구이 많이 좋아합니다. 꼭 먹어보고 싶습니다. 균형잡힌 영양과 식사로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 싶습니다.
(2013-07-19 14:52:09)
수선화
요즘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편식를 많이 하는것 같아요.
균형잡힌 식단으로 영양소 골고루 섭취하고
건강 단단히 챙겨요!

(2013-07-18 09:15:48)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
입속 세균을 자세히 알아보자!
잇몸병 관리 이렇게 하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14층 1402호(서교동)  |  TEL. 02-6351-1994  |  FAX. 02-6008-1749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2143 | 등록일자 : 2012. 06. 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상훈
Copyright © 2012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healthday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