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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와 잇몸이 튼튼해지는 키위와 두부!중앙대학교병원 영양팀 박지연 영양사
박지연 영양사  |  news@healthda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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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7.14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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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의 부드러운 변신 두부 드레싱 과일 샐러드

두부의 부드러운 변신
두부 드레싱 과일 샐러드

꼼꼼히 준비하세요!

브로콜리 1/2 송이, 키위, 사과, 망고, 바나나 1개씩, 드레싱 두부 1/2모,
견과류(캐슈너트, 아몬드, 땅콩 등) 1/2 컵,
레몬즙, 물엿2큰술씩, 올리브유3큰술,
오렌지주스 1큰술, 소금 약간

맛있게 만드세요

① 견과류 갈기 견과류는 믹서에 곱게 갈아놓는다
② 드레싱 준비하기 믹서에 레몬즙, 물엿, 올리브유, 오렌지주스, 소금, 두부를 넣고 돌린다
③ 드레싱에 견과류 넣기 ②의 믹서에 갈아놓은 견과류를 넣고 다시 한번 살짝 돌린다.
④ 드레싱 얹어 내기 준비된 과일은 한입 크기로 썰고, 브로콜리는 끊는 물에 데친 후
한 송이씩 떼어 접시에 담은 뒤 ③의 드레싱을 얹어서 낸다.

치아를 잃으면 건강을 잃는다고 할 정도로 치아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치아가 건강하다는 것은 오복 중 하나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식사를 할 때 즐거움을 느끼는데 음식물을 씹을 수 있고 맛을 음미할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이다.

맛있는 음식을 평생 잘 씹고 맛보기 위해 치아에 좋은 음식을 가까이하는 것이 현명하다. 치아와 잇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치아와 잇몸 건강에 좋은 대표 식품
키위와 두부!!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단백질,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C는 칼슘의 흡수를 도우므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키위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다. 성인병의 주범인 유해산소를 없애는 능력이 그만큼 뛰어나다는 것이다.

또한 뼈 건강 유지에 좋은 칼슘,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 변비 예방과 콜레테스테롤을 저하하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

특히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가 오렌지의 2배, 사과의 6배로 키위 한 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 요구량을 채우고도 남는다.

또한 두부는 비타민, 칼슘, 이소플라본 등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소의 보고이다. 잘 알려졌듯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가득하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형태가 비슷해 안명홍조 같은 폐경기 증후군에도 좋지만, 뼈 건강에도 효과적이어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콩으로 만든 두부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콩은 삶거나 살아도 단백질이 파괴되지 않아 다양한 조리법이 가능하다.

잇몸이 부었을 때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키위, 딸기, 오렌지, 파인애플, 고추, 피망,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가 시린 사람은 신맛이 나는 과일이나 주스를 적게 먹는 것이 좋다. 특히 포도와 귤을 많이 먹는 것은 금물이다.

튼튼한 치아 건강을 위해 칼슘이 많은 멸치, 두부, 콩, 우유, 참치, 깻잎 등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 콜라, 초콜릿,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커피가 치아에 주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커피를 마신 직후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다.

아이스크림, 사탕, 과자, 탄산음료에 들어 있는 설탕은 충치를 유발한다. 치아는 무리한 힘을 받으면 조금씩 깨지거나 금이 가기 때문에 얼음이나 사탕 등 너무 딱딱한 식품은 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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