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이뉴스
포토카툰
[카드뉴스] 봄철 다이어트, 계단걷기부터 시작!하루에 4개층씩 오르면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크게 감소
박미진 기자  |  queen@healthday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05  16:35:4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계단 걷기는 근력을 길러주는데 평지보다 5배나 높은 칼로리를 소모시킵니다.
계단 한개를 오르내릴 경우 0.15kcal가 소모되는데 약 4초 정도 수명 연장 효과가 있습니다.

하버드대 연구결과 매일 80개 이상의 계단 즉, 4층 이상 오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하는 위험이 33% 낮았습니다. 또한 매일 2km씩 걷는 사람과 비교해도 사망위험이 22% 가량 낮았습니다.

계단걷기를 하면 다리만 좋아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뇌와 심장을 젋고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캐나다 콩코디아 대학의 제이슨 스테프러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계단 걷기를 많이 했던 사람들의 경우 0.58년 가량 뇌가 젊어졌는데 학업능력은 무려 0.95년까지 젊어졌습니다.

계단걷기를 하면서 효과를 높이려면 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허리를 펴고 턱을 앞으로 잡아당긴채 올라가면 배와 등에 힘이 들어가면서 척추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 전체로 딛는 것이 좋은데 속도를 바꿔가며 걸을 경우 자율신경계에 자극을 주어 더욱 큰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세가 많거나 관절이 안 좋은 사람, 비만, 하이힐을 신은 사람은 계단걷기도 조심해야 합니다.

걸을때 부담을 느낀다면 올라갈때만 걷고 내려올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숨쉬기 어렵거나 관절에 조금이라도 이상을 느낀다면 병원을 찾아 원인을 살펴야 합니다. -박가정의원 박승회 원장 

   
 

믿을 수 있는 의학정보를 원한다면?

헬스데이뉴스에서는
카카오톡 〔헬스데이뉴스〕와 친구를 맺어 1:1 문의
http://plus.kakao.com/home/@헬스데이뉴스
팟캐스트 〔건강삼대〕로 라디오처럼 듣는 의학정보
http://www.podbbang.com/ch/9327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네이버포스트 에서도 
https://www.facebook.com/healthda2/?fref=ts
story.kakao.com/ch/healthdaynews 
http://post.naver.com/my.nhn?memberNo=32386700

< 저작권자 © 헬스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박미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마르판증후군 공개강좌' 성황리 개최
가을철 운동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립니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14층 1402호(서교동)  |  TEL. 02-6351-1994  |  FAX. 02-6008-1749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2143 | 등록일자 : 2012. 06. 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상훈
Copyright © 2012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healthday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