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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다이어트 성공하려면?도움말 : 분당 차병원 가정의학과 김영상 교수
박미진 기자  |  queen@healthda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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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1.01  22: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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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먹는 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식사습관을 바꾸기는 힘들다. 먼저 밥을 먹을 때 TV를 본다든지, 신문을 읽는다든지 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에는 오로지 먹는 일에만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천천히 먹는 것을 첫 번째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뚱뚱한 사람들의 식사습관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밥을 너무 빨리 먹는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식이요법을 할 때는 절대로 굶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대신 음식물의 내용과 양을 바꾸어야 합니다. 지방질이 적고,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소량씩 하루 3-4회 거르지 말고 매일 꼬박꼬박 먹도록 합니다. 밥은 주로 잡곡밥이나 현미밥으로 바꾸고,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고, 단백질은 계란 흰자나 생선, 껍질을 벗긴 육류,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요구르트 등이 좋습니다.

가급적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 칼로리는 적게 하고 포만감을 잘 느끼므로 좋습니다. 적게 먹는다고 끼니를 거르는 것보다는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공복감을 없애기 위해 더 좋습니다. 기름기 많은 것을 피하고 물을 하루 8잔 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먹는 간식이나 식사의 열량을 대강이라도 알아둔다면 식사조절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조절 방법 중에 약을 먹는다거나 식사를 거르는 것이 땀을 흘리며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수월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반드시 땀을 흐르게 운동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신체 대사율을 향상시키면서 식사량을 줄이면 지방분해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체중을 싣는 운동을 통해 뼈의 재생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한번에 최소한 20분 이상, 일주일에 4번 이상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하지 말아야 될 운동이 있으므로 운동을 할 때에는 가급적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급격한 체중감량을 바라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분당차병원 가정의학과 김영상 교수는 “체중을 줄이는 목표는 일주일에 0.5kg, 한달에 2kg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6개월 후에 5-6kg을 줄일 수 있었다면 가장 훌륭한 제충감량을 해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급격한 체중감량은 건강을 악화시킨 것에 불과하며 그만큼 부작용도 많고 결국은 다시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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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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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철
올해엔 셋다 성공해 보이겠습니다 파이팅!!
(2017-01-02 06:37:37)
정유미
역시 다이어트에는 조금씩 적게 먹고 운동 많이 하는것 밖에 없는것 같아요. 최근에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도 해봤는데...저는 몸이 팍삭 맛이 가는것 같더라고요. 배탈 설사 장난 아니고... 정도를 지키는게 제일 중요한것 같아요
(2017-01-01 22:2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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