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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관리에 있어서 영양치료의 근거나에게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확인하는게 치료의 시작
박승회 원장  |  News@healthda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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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8.31  22:5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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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은 염증과 산화스트레스, 면역기능장애등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원인을 제거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게 된다. 이번 칼럼에서는 약이 아닌 영양치료가 어떤 근거로 고혈압에 작용하는지를 관찰한 연구에 대해 미국 밴더빌트 의대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1. 단백질: 고용량의 단백질(동물성, 식물성, 유장)을 복용하는 경우 혈압이 낮아질 수 있다. 단백질의 아미노산이 고혈압약제인 ACE차단체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동물성 단백질 경우 혈압저하 효과는 미미하다(수축기혈압 2/이완기혈압 1 mmHg 감소). 그러나 정어리(sardines) 아미노산을 하루 3그램 섭취시 혈압은 10/5 저하된다. 아직 고혈압 약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중 혈중 레닌농도가 증가된 경우 특히 이런 경우 효과적이다. 보니토 프로테인(bonito protein)은 천연의 혈압약 역할을 하며 하루1.5g을 권장하고 가성비가 높으며 혈압을 10/7 mmHg 떨어트린다고 한다. 

2. 오메가 3 지방산: EPA, DHA, GLA 모두 효과적이지만 DHA가 가장 중요한 항고혈압효과가 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하루 3-4g DHA를 복용한 경우 혈압이 8/5 정도 감소하였으며 서맥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3. 올리브 오일: 이완기혈압보다 수축기혈압은 낮추는 효과가 더 크다. 올리브 잎 추출물 500mg 하루 2번 8주간 복용한 경우 혈압이 9/4 감소하고 이는 고혈압약제인 칼슘길항제와 엔지오텐신차단제와 비슷한 효과이다. 또한 혈관내피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관저항을 감소시킨다. 

4. 마늘: 600mg 하루 2번 복용 시 평균혈압 11/5 감소 

5. 미역: 자연적인 고혈압약제 기능을 가지며 3.3g 건조 미역을 먹게 되면 14/5 감소효과를 4주내에 보게된다. 

6. 비타민 C: 대동맥의 탄력성을 증가시켜 혈압을 낮춘다. 하루 600mg을 먹게 되면 노인에게서 20/16 혈압강하효과 

7. 비타민 D: 혈중 비타민D 농도감소는 혈중 레닌활성도를 증가시켜 이는 엔지오텐신 2를 증가시키고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데 충분한 비타민D 섭취는 레닌을 떨어트려 혈압을 떨어트리게 된다. 혈중농도를 50-80ng/ml 정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8. 비타민 B6: 약한 이뇨효과도 갖고 있으며 천연 칼슘길항제(고혈압약제성분) 작용을 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교감신경흥분을 감소시키며 부교감신경 활성도를 증가시킨다.

코니솔이나 알도스테론 농도가 높을 때 특히 유용하다, 하루 200mg 필요 

9. 검은 초콜릿: 고품질의 코코아는 혈압을 5/3 감소시키는 효과 

10. 코엔자임 Q10 : 60mg를 하루 2번 복용 시 혈압 18/3 감소, 특히 정상혈중농도 (3 mcg/ml) 보다 낮은 경우 더욱 효과가 높았다. 효과를 보기까지는 수 주가 걸릴 수 있으며. 코큐텐을 중단하면 혈압이 다시 올라갈 수 있다. 내피기능 향상 효과도 있다 

11. 리포인산 : 일반 음식으로는 섭취가 불가능하며 거의 영양보조제를 복용함으로서만 가능한데 엘카르니틴(500mg)과 리포인산 200mg을 대사증후군 환자에게 투여시 가장 좋은 효과를 보였다한다 . 리포인산과 고혈압약제인 ACE 차단제를 같이 복용 시 혈압강하효과는 물론 혈관확장, 내피기능향상. 리포인산 600mg를 18개월 복용시 고혈압의 진행을 저지하고 당뇨환자에게서 단백뇨를 감소시켰다. 

12. 카르니틴: 하루 2g 복용 시 혈압을 낮추며 심박수도 낮추는 효과, 카르니틴과 D-ribose와 코큐텐을 심부전환자에게 사용 시 심박출계수 ( ejection fraction )이 15%--> 40%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 

13. 타우린: 하루 6g 복용 시 혈압 강하효과 9/4 

14. 피크노제놀: 소나무 껍질추출물로 하루 200mg 복용 시 혈압이 감소하는 효과와 혈전위험감소, 내피기능 향상, 

15. 포도씨추출물: NO(nitric oxide)를 증가시키며 내피기능 향상, 혈압강하, 하루 150mg-300mg 복용 시 8-11mgHg 감소 

16. 석류: 자연적인 ACE 차단제 . 폴리페놀과 타닌이 풍부하며 0.5-1 cup 을 매일 복용 추천함. 

17. 멜라토닌: 밤에 3mg 복용 시 혈압강하, 특히 수면중 혈압이 안 떨어지는 경우 좋다, 고혈압약제인 베타차단제를 장기 복용시 멜라토닌 농도가 고갈된다 함 

18. 기타 : 참깨 하루 60mg, 퀘세틴 

   
▲ 박승회 원장 / 박가정의원

적극적인 생활습관 개선 및 6개월간 영양 치료후 97%의 환자에서 영양이 개선되는 큰 호전이 보였으며 1년이 되었을 때는 62% 환자에게서 더 이상 혈압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었다. 이 환자들은 물론 중중의 고혈압은 아닌 수축기 140-150/ 이완기 90-95 인 중등도 고혈압환자들이었다. 

결론: 대부분의 영양보충제의 기전은 약과 동일한 기전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뇨제와 베타차단제는 영양분을 고갈시킨다. 이뇨제는 고혈당을 일으키고 2형당뇨를 일으킬 수 있다.

생활습관개선과 제대로 된 영양치료는 경도및 중등도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 

박가정의원 박승회 medoshp08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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