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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의 차이점은?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의 지름길
박승회 원장  |  news@healthda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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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04.14  23:2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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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유지하기위해서는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지방을 먹으면 살이 찐다? 동맥경화에 걸리고 심장병을 일으키고 중풍과 치매를 일으킬까? 정말 그럴까? 나쁜 지방은 물론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좋은 지방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좋은 지방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의 지름길이다.

나쁜 지방의 대표적인 예는 마가린과 가공된 식물기름, 경화유(아래 참조) 등이며 가공된 빵, 파스타, 시어리얼등도 여기 속한다.

나쁜 지방
* 경화유
* 마가린
* 쇼트닝
* 트랜스 지방

좋은 지방이란 방목된 상태에서 키운 닭이 낳은 계란, 버터, 소와 돼지고기 및 기름 등이며 코코넛 오일, 팜 오일,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등이다.
내용이 방대하여 이중에서 버터와 올리브유에 대해서만 잠깐 언급하고자 한다.

* 버터

버터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몸에 좋은 지방중 하나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버터를 먹으면 뚱뚱해진다고 잘 못 알고 있다. 버터에는 풍부한 지용성 비타민들이 들어 있고 다음과 같은 물질들의 중요한 자원이 된다

- 아라키도닌 산(arachidonic acid):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생성에 필요
- 부티린산(Butyric acid) 과 라릭산(Lauric acid) : 항진균작용과 항균작용
- 리노레익산 (conjugated linoleic acid) ; 항암작용
- 레시틴(Lecithin) : 지방대상에 필요
- 미네랄 : 특히 셀레늄을 함유, 중요한 항산화 효과
- 짧은 사슬지방산과 중간사슬지방산: 면역체계에 작용하며 에너지생산

야채를 먹을 때 야채만 먹는 것과 버터와 야채를 같이 먹는 것을 비교한 연구가 있다. 야채안에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버터와 같이 먹을 때 체내 흡수가 더 증가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버터에는 좋은 지방이 있기 때문에 지방이 미네랄 흡수를 도와준다한다.
또한 버터는 식물의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를 비타민A로 바꿔준다

* 올리브 유에 대해서

올리브유는 팜오일과 라드와 함께 올레인산이 풍부하고 오메가 9 지방이 많다, 오메가 9 지방이 많은 음식은 올리브 오일 말고도 아몬드, 마카데미아 넛츠, 땅콩, 버터, 참깨기름, 아보카도, 캐슈너트, 해바라기씨 오일,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피칸 등이 있는데 문제는 모든 올리브 오일이 똑같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마도 버진 오일(virgin oil) 이나 익스트라버진 오일(extravirgin oil)을 들어보거나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버지니티(virginity)란 오일의 순수정도를 의미하는데 소비자입장에서 가공되거나 고열 처리되지 않은 고품질의 올리브 오일을 구하고 싶다면 익스트라버진 오일을 찾아봐야한다.

익스트라버진 오일이란 추출과정이 고열과정을 통하는 것이 아니라 차갑고 절제된 과정에서 추출된 오일이다. 익스트라버진오일은 올리브의 최고의 맛과 향을 갖고 있다. 최상품의 올리브오일은 후추 혹은 버터같은 맛이 날 수 있다. 만일 올리브오일에 익스트라버진 표시가 없다면 그 오일은 저급의 오일을 사용했을 수 있다. 익스트라버진 오일에는 풍부한 영양분, 화이토케미칼, 비타민E같은 항산화물질이 200가지 이상 들어 있다.

좋은 지방

* 포화지방: 버터, 코코넛오일, 팜 오일, 방목된 닭이 생산한 계란, 유제품, 고기

* 단불포화지방 : 올리브오일, 라드, 아보카도, 착유기로 짠 참깨기름, 닭고기. 오리고기, 거위고기

* 다불포화지방(오메가3, 오메가6 등) : 치아씨, 대구 간오일. 아마씨유, 생선, 호두,
까막까치밥나무유(black currant seed oil), 달맞이꽃 종자유

   
 

콩기름은 어떤가? ? 콩은 수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대부분의 콩 제품들이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로부터 만들어지기 때문에 항산화물질이 소실되어 있고 농약과 함께 재배된다.

몸에 좋은 지방을 제대로 알고 먹는 길이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 경화유: 액체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고체지방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수소이온을 사용하여 만듦, 여기에는 니켈, 프라티눔, 구리 등을 촉매로 사용하고 알루미늄을 쓰기도 함. 알루미늄은 치매와 신경학 질환의 원인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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