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이뉴스
News외신뉴스
폐타이어를 사용한 운동장과 놀이터, 암을 유발할까?[간추린 해외 건강 소식]
이지묘 기자  |  crazycatj@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2.18  09:22:4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폐타이어를 사용한 운동장과 놀이터, 암을 유발할까?

폐타이어를 재활용한 놀이터 바닥재에서 각종 중금속과 유해물질이 검출되었다는 이야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오늘도 전국의 아이들은 폐타이어 위에서 뛰어 놀고 있다. 과연 괜찮을까?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한 번은 생각해 봤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정부의 환경보호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과 질병 관리본부(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와 소비자제품 안전 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CPSC)가 공동으로 구성한 연구팀이 폐타이어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워싱턴 대학의 축구 코치로 근무하던 에이미 그리핀은 NBC 뉴스에 출연, 폐타이어를 재활용한 바닥재에 몇 번이나 넘어져야 하는 젊은 선수들이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림프종에 걸리는 케이스가 매우 높다고 인터뷰 한 바가 있었으며, 캘리포니아 환경 건강 유해 물질 평가 사무국 역시 폐타이어의 화학물질이 특정한 환경에서 유출되는지에 대한 조사를 포함한 심도 있는 연구를 이미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의 Kaye 의장은 이번 연구팀의 발족은 모든 부모들에게 당연히 제공되어졌어야 했던 대답을 찾기 위한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고 묘사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올해 안에 발표 될 예정인데, 핵발전소 사고가 터진 일본에서 방사선 검사도 하지 않은 폐타이어를 수입해서 아이들이 노는 놀이터 바닥으로 재활용하는 우리나라에서도 목하 주목해야 할 결과가 될 것이다.

▶수막염으로 사망한 딸을 위해...

수막염은 뇌와 척추를 둘러싼 보호막이 감염되어 생기는 질병인데, 박테리아성 수막염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영국 정부는 2015년부터 세계 최초로 7월 1일 이후에 출생한 아이들에게 무료로 수막염 B 백신을 무료로 접종하고 있지만, 더 큰 아이들의 경우 450파운드(약 78만 7천원)의 비용이 든다.

그리고 만2살의 나이에 수막염과 2주간 싸우다가 사망한 딸, Faye의 죽음을 헛되이 만들지 않기 위해, 제2의 Faye를 만들지 않기 위해 정부의 정책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부모가 있다.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내 아이의 아픈 모습은 심장을 찌르는 송곳과도 같다. 그런데 Faye의 용감한 어머니는 아이가 치료를 받으면서 죽어가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SNS를 통해 이 질병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끔찍한 일을 하는지를 알리면서, 동시에 정부가 5개월 이상 된 아이들에게도 무료로 예방접종을 해줄 것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인데, 정부에 제출할 이 탄원서에는 이미 수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서명을 했다.

   
▲ 사진출처 : 영국 미러지

또한 Faye가 2주 동안 수막염과 투쟁하는 것을 도운 병원을 위해 펀드도 모금 중이며, 이미 1,699.37파운드(약297만원)이 모금되었다.

▶오가닉 우유와 고기에는 오메가 3가 더 많이 들어 있다.

상품마다 “오가닉”이란 단어가 장식처럼 붙어 있는 시대를 살고 있지만, 정말로 오가닉 제품은 우리 몸에 좋을까? 영국 뉴트리션 저널에 실린 뉴캐슬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소한 우유와 고기는 오가닉을 먹는 게 더 좋을 것 같다.

오가닉이 아닌 우유와 고기에 비해 오가닉 제품에는 오메가3를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더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살아 있는 가축의 경우 야외에 방목을 하면서 오가닉 사료가 급여돼야 오가닉으로 분류된다.

물론 성장 호르몬을 사용하거나 동물의 부산물을 급여하거나 항생제를 투여하는 경우 오가닉 호칭을 사용할 수가 없다.

결국 오가닉 제품은 환경에도, 동물 복지에도 좋을 뿐 아니라 제품을 먹는 소비자들에게도 더 많은 영양을 제공해 주는 좋은 제품인 듯하다. 유일한 단점은 사악한 가격뿐인 듯.

< 저작권자 © 헬스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지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김도현
폐타이어를 활용하는 악습이 근절되길 희망합니다
(2016-02-18 18:37:04)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잇몸병 관리 이렇게 하세요!
감기 달고 사는 우리 아이, 인삼패독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14층 1402호(서교동)  |  TEL. 02-6351-1994  |  FAX. 02-6008-1749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2143 | 등록일자 : 2012. 06. 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상훈
Copyright © 2012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healthday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