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이뉴스
칼럼이정규 칼럼
우리 아이 창의적일까, 창의성 계발 어떻게 할까?이정규(한국과학창의재단 책임연구원, 한국영재교육학회 부회장)
이정규 박사  |  news@healthday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05.09  20:13:5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요즘 어디가나 학부모들 간에 아이 창의성에 대한 얘기가 화제다. 학교에서도 “창의적 인재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법, 창의적 교과교재,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개선과 선생님의 창의적 역량향상을 위한 연수나 워크숍 등 창의성 계발을 위해 많은 시간과 공을 들이고 있다.

그리고 과학고, 영재학교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과거처럼 수학이나 과학 문제를 공식을 암기하여 응용하여 풀어내는 시험방식이 아니라, 국어, 역사, 수학, 과학 등 다양한 교과 간의 융복합적인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재능을 평가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시험이 필수이다.

이런 상황에서 창의성에 대해 학부모들은 생각이 복잡해진다. 과연 “우리 아이는 창의적일까?”, “창의성을 계발시켜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창의성 계발한다고 하면 교과 공부는 떨어지는 게 아닐까” 등 창의성이 미래사회에서 더욱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알고는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 지 불안하기만 하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롭고 독창적이고 가치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창의성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많은 연구를 하였다.

과거 심리학자들은 창의성을 노벨 수상자와 같은 탁월한 사람들에게만 나타나는 심리적인 특성 중에 하나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현대 심리학에서는 창의성은 인간 누구나 창의성이 잠재되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을 잘 발현시켜주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다양한 계발프로그램(예, 브레인스토밍, PMI 등)들이 개발되어 학교, 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 제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 이정규 박사

무엇보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갑자기 불현 듯 떠오르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공부한 결과, 비로소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를 심리학자들은 해당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공부가 있어야 제대로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다는 10년의 법칙이나 만시간의 법칙이라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우리 아이는 누구나 창의적이다. 잠들어 있는 창의성의 보물은 저절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에 창의성 계발에 부모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이의 지적 호기심이 자극되도록 같이 독서하고 주제나 인물에 대해 대화를 하고 글로 써보기도 하고, 상상하고 스스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시간을 주고 칭찬하여 아이가 조그마한 성공경험이 쌓아가는 기쁨을 느끼도록 해주어야 창의성도 함께 커 나간다.

< 저작권자 © 헬스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입속 세균을 자세히 알아보자!
잇몸병 관리 이렇게 하세요!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14층 1402호(서교동)  |  TEL. 02-6351-1994  |  FAX. 02-6008-1749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2143 | 등록일자 : 2012. 06. 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상훈
Copyright © 2012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healthday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