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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를 부드럽게 달래주는 양배추예쁘게 돌돌 말아먹는 두부버섯 양배추말이
김성민 기자  |  kkong@healthda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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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7.12  21:2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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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쁘게 돌돌 말아먹는 두부버섯 양배추말이

위는 어떤 음식을 얼마만큼 먹었는지 금방 알아챈다. 화가 났거나 피곤해도 쉽게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평소에 위를 건강하게 하는 좋은 식사 습관과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위에 좋은 식습관과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도움말 중앙대병원 영양팀 장정은 영양사

위가 좋아하는 식습관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위 점막을 자극해 조직을 약하게 만들고, 발암 물질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김치나 젓갈류, 장아찌처럼 소금에 절인 음식은 물론 국이나 찌개에도 염분이 많이 들어가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시판되는 햄이나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과 스넥류에도 많은 양의 소금이 포함되어 있으니 제품마다 얼마만큼의 소금이 들어갔는지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려면 위가 운동을 해야 하는데, 음식물이 꽉 차 있으면 운동하기가 어렵고, 자연히 소화도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과식을 주의하고,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가 약하더라도 입에서 음식물을 충분히 씹으면 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음식물과 침에 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충분히 섞여 소화를 돕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위에 음식물이 들어가 배가 부르다는 것을 뇌가 인식하려면 적어도 2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음식을 너무 빨리 먹으면 배가 부르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 과식하기 쉽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

풍부한 비타민과 식이섬유 때문에 다이어트용 채소로 부상하고 있는 양배추는 특히 소화기계통 질환의 환자나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위궤양이나 위염을 완화해준다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인데, 위. 십이지장의 상한 점막을 재생시키는 비타민 K와 U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가 약한 사람은 양배추를 생으로 갈아서 즙을 내어 아침저녁으로 마시는 게 좋다.

소금 섭취를 줄이는 방법!

하나. 조림이나 찜 대신, 구이의 조리 방법을 사용한다.
생선조림이나 육류의 찜 등은 간장이나 소금이 많이 들어가므로 생선구이나 로스구이처럼 깔끔하게 구워 소스에 찍어 먹는다.

둘.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는 제일 나중에 간을 하고, 먹을 때는 건더기만 건져 먹는다.
국. 찌개 조리시 처음부터 간을 하지 말고 맨 마지막에 간을 해야 작은 첨가량으로도 짠맛을 많이 느낄 수 있다. 또한 국물을 빼고 건더기만 건져 섭취함으로써 염분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셋. 소금보다는 식초 등의 새콤한 맛을 이용한다.
적당량의 식초는 위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이 된다. 채소를 생으로 무쳐 먹을 때 식초를 사용하면 짠맛이 덜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예쁘게 돌돌 말아먹는 두부버섯 양배추말이

꼼꼼히 준비하세요!

양배추4장, 두부 1/3모, 표고 3개, 당근 40g, 오이1개, 소금, 후춧가루 고추냉이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굵은 소금(대침용) 약간

표고 양념: 간장 1과 1/2 작은 술, 다시마 버섯물 1큰 술, 참기름 1작은 술 식용유 1/2 작은 술

맛있게 만드세요

① 양배추 데치기 양배추는 끓는 소금물에 데쳐서 익힌다.

② 채소 다지기 두부는 으깨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당근, 오이는 다진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으로 간하여 각각 재빨리 볶아낸다.

③ 표고버섯 다지기 표고는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꼭 짠 후 다져서 식용유에 볶다가 간장과 다시마 버섯 물을 붓고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는다.

④ 섞기 볼에 ②, ③ 의 재료를 넣는다.

⑤ 양배추 말기 데친 양배추 잎을 펼쳐서 ④의 재료를 넣은 후 돌돌 만다. 취향에 따라 고추냉이를 약간 넣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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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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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선화
양배추는 샐러드나 쌈을 주로 해먹었는데 다양한 건강 레시피가 많은것 같아요. 가족 입맛에 맞는 알찬 음식으로 건강 챙겨야겠어요.
(2013-07-20 06:41:21)
24캐럿
양배추가 위에 좋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 양배추를 즐겨 먹는 편이 아니었는데 위의 건강을 생각해서 앞으로 열심히 먹어야겠습니다. 유익한 건강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2013-07-19 22:30:27)
프리
양배추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어요~그래서 다이어트나 건강을 위해서 양배추 삶은물도 잠깐 열풍이 인적도 있었죠 저희집은 양배추 삶아서 쌈해먹는걸 좋아해서 자주 먹는데 그래서인지 위염같은걸 앓는 사람은 없답니다 이렇게 위에 좋은 제품이니 앞으로 더 열심히 자주 먹어야겠네요~
(2013-07-18 15:01:05)
윤쓰마미
평소 위염때문에 고생하고있는데요 위를 달래주면서 위건강을 챙겨주는 양배추의 효능과 더불어 소화기계통환자들에게 좋다고 하니 좋은 요리법까지 함께 배워갑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2013-07-12 22:59:49)
이민우
위염으로 고생하는데 양배추 잘 먹겠습니다
(2013-07-12 21:27:49)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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