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데이뉴스
칼럼기사(보관)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이 치아 건강의 시작구강 건강 뿐 아니라 뇌건강에도 특효
현영근 원장  |  news@healthday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3.28  10:42:0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현영근 원장 
페리오플란트치과네트워크 

건강한 삶을 지키기 위한 첫 번째는 음식을 꼭꼭 씹어 먹고 양치질을 잘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현명한 부모라면 내 아이의 치아를 평생 쓸 수 있도록 좋은 습관을 길러 주자.

1. 꼭꼭 씹어 먹는 식사 습관이 치아 건강의 시작

과거 어르신들은 밥상머리에 앉아 가장 많이 하던 말씀이 '얘야. 꼭꼭 씹어 먹어라' 였다.

보리밥과 콩장, 멸치볶음처럼 딱딱한 음식이 많았던 것도 주요한 이유였겠지만 꼭꼭 씹어 먹는 것의 의학적 효과를 알고 있었던 조상들의 지혜가 느껴지기도 한다.

실제로 꼭꼭 씹어 먹으면 뇌를 자극해 뇌 발달에 도움이 될 뿐더러 위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 구강이 튼튼해져 치아가 건강해지는데 치아배열과 얼굴 근육을 좋게 하고 구강건조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요즘은 부드러운 음식이 많아져 식탁에 앉아 꼭꼭 씹어 먹으라고 강조하는 가정을 찾기 어렵다.

특히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햄버거와 카레라이스, 국수류 등은 모두 어금니로 힘주어 씹지 않아도 되는 음식들인데 이러한 식사습관이 치아 건강에 치명적인 해가 될 수 있다.

꼭꼭 씹어 먹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해로운 점을 세 가지만 살펴보면 우선 치아가 들쑥날쑥하거나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맞지 않는 상태가 되기 쉽다는 점이다.

유아기 때 음식을 잘 씹지 않으면 아래턱의 발육이 잘 안되는데, 이런 상태에서 영구치가 나면 치아가 옆으로 눕거나 비뚤어지거나 덧니가 생겨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맞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입 안에 음식물이 들어가면 앞니만을 이용해서 씹어야 되는데, 잘 씹히지 않기 때문에 자연히 딱딱한 음식과 야채를 싫어하게 되는 결과로도 이어진다.

꼭꼭 씹어 먹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두 번째 문제는 턱이 발달되지 않아 비대칭 얼굴이 늘게 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비대칭 얼굴이 되는 원인은 대부분 들쑥날쑥한 치아와 관련이 있는데 치아 배열이 나쁘면 상하 치아가 서로 맞지 않게 되고 잘 씹지도 못하게 된다.

결국 씹는 근육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하고 그런 상태가 오래되면 얼굴이 비뚤어지는 결과를 낳는데 얼굴 근육도 느슨해져 표정에 생기가 없어진다.

꼭꼭 씹어 먹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마지막 문제는 비만이 될 확률도 높다는 것이다.

비만이 되는 사람들의 특징은 많이 포만감을 늦게 느껴 적정한 양보다 많이 먹게 되는 것인데 꼭꼭 씹어 먹지 않는 습관이 포만감을 늦게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포만감은 혈당치(혈액 중의 포도당의 양)에 의해 결정되는데 잘 씹어 먹게 되면 자연히 식사 시간이 길어져, 위를 비롯한 소화기관에서 흡수되는 포도당의 양이 증가하고 혈당치가 높아진다.

이는 결과적으로 음식을 적게 먹게 되는 효과로 이어지고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한편 부드러운 음식만을 대충 씹어서 먹으면 치아가 제대로 고정이 안 돼 흔들리게 된다.

이 사실은 개를 이용한 실험에서도 증명되었는데 생각보다 그 위험성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개에게 부드러운 먹이만 수개월 동안 먹이자 이빨이 흔들거리기 시작했는데 이는 잇몸이 약해져 치아를 단단하게 고정시키기 못하기 때문이었다.

이 개에게 다시 딱딱한 먹이를 제공하자 이빨이 흔들거리는 현상이 멈추었다. 따라서 이러 점을 고려해 개 사료는 잘 씹을 수 있도록 딱딱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사람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경우 더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요리를 할 때 부드러운 음식도 좋지만 고기나 야채 등을 조금 크게 썰거나 , 호두, 참깨 등 견과류를 넣거나 북어포,멸치 건어물 등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씹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끝)

< 저작권자 © 헬스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철희
칼럼을 잃다가 생각해보니 정말 맞는 말씀같아요. 카레라이스와 라면을 특히 좋아하는데..후루룩 삼켜먹을때가 많은듯해요. 꼭꼭 씹어먹는거..의식적으로 많이 노력해야겠네요.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13-03-28 23:00:56)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1)
가을철 운동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립니
\"너무 더울때 약간 긴팔 입어야\"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59, 14층 1402호(서교동)  |  TEL. 02-6351-1994  |  FAX. 02-6008-1749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2143 | 등록일자 : 2012. 06. 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상훈
Copyright © 2012 주식회사 헬스데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healthday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