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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있는 운동 피로, 근육을 쉬게 하자!
민지혜 기자  |  julie@healthda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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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3.05  23:5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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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안에 탄탄한 몸매를 가진 연예인들이 인기를 끌면서, 운동을 통해 몸매를 가꾸려는 젊은이들도 늘고 있다. 날씨가 풀려 아침, 저녁으로 걷기와 조깅을 하는 사람들,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 사회인 야구, 축구 등 팀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이 자연스러운 풍경이 되었다. 그러나 건강 열풍 속에 스포츠 인구가 늘면서 운동으로 인한 통증을 호소 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운동 후 나타나는 통증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더 이상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없게도 한다. 특히 자신의 관절범위를 벗어나는 무리한 운동은 근육통, 인대와 힘줄 파열 등의 손상을 입기 쉽다. 또 무리한 운동은 만성 피로와 신체 쇠약을 유발해 쉽게 다치거나 삐게 한다.

운동 후 근육 피로는 젖산이 축적되어 나타나거나 근육 내에 저장된 에너지가 다 소진되어 발생한다. 운동이 끝난 직후 나타나는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바로 젖산의 축적이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해 나타나는 것이다. 왕성한 신체활동으로 많은 혈액이 근육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면 운동 후 근육이 부풀려지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런 근육통은 운동을 중단하면 곧 사라진다. 그러나 운동으로부터 하루나 이틀 후 발생하는 통증은 실제로 근육이 손상되어 발생한다. 현미경으로 보면 근육의 염증을 찾을 수 있는데, 언덕을 걷거나 뛰어 내려오는 경우 발생하지만 이 또한 잘 쉬면 사라진다. 근육의 문제가 아닌 전신의 깊은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는 뇌 속 ‘트립토판’이라는 화학물질의 양과 관계가 있다. 이 화학물질은 일종의 방어기제로 더 큰 아픔이나 불편을 참아야만 하는 상황을 사전에 막아주는 신호를 보내 인체가 쉬어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하는 주관적이고 자각되는 피로다. 운동 후 적절한 휴식을 통해 에너지를 회복하고 지치고 손상된 부분을 치유하도록 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근육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온찜질이나 온욕, 스트레칭 등을 하면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항상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운동 처방을 내리듯이 근육도 스트레칭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평상시에 단련시켜주면 그 만큼 많은 운동을 해도 쉽게 지치지 않는 강한 근육을 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근육통은 가만히 있을 때는 아프지 않지만, 관절통은 가만히 있어도 아픈 차이가 있다. 또 관절을 움직일 때 기계적으로 걸리는 기분이 들고, 구부렸다 펼 때 소리가 나거나 불안정한 느낌이 있으면 관절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 진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 일단 통증이 느껴진다면 먼저 병원을 찾는 것이 급선무이다.

인천힘찬병원 김형건 과장(정형외과전문의)은 “스포츠 활동 후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통증이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므로 단순한 근육통이나 관절통으로 여기고 넘기기 쉬운데, 이 상태에서 다시 무리하게 운동하면 근육과 관절조직이 손상될 수도 있다.”며, 특별히 삐거나 다치지 않고 근육통 증세만 보이면 긴장한 근육의 피로를 푸는 찜질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지만 운동 뒤 수일간 통증이 지속된다면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근육이 약해지고 피로해지지 않도록 힘을 키워주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근육이 건강할 때,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단련시켜 줄 필요가 있다. 일단 무릎과 골반 관절을 지지해 줄 허벅지 근육을 단련시켜 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해 보자. 준비운동은 부상을 방지하고 운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몸 상태를 만들어주며, 정리운동은 근육 속에 쌓인 젖산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다. 준비운동은 철저히 해도 정리운동은 생략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정리운동을 하게 되면 갑자기 운동을 끝내는 것보다 빨리 피로가 풀리고 운동 후 현기증이나 근육통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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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수
운동을 새로 시작한 첫날 꼭 무리를 하게 됩니다. 첫날은 평소보다 절반만 하고 일주일 정도 몸의 적응기를 갖는게 좋을듯해요. 조금 욕심내는것이 다음날 몸살을 부릅니다.
(2013-03-06 14:05:22)
임병수
저도 운동을 새로 시작했는데요. 무리한 운동이 독이라는 사실을 느껴요. 또 트레이너에게 교육받다 보면 궁금한게 있는데요. 제 트레이너는 원래 기초적인 에너지를 다쓰고나서 운동을 해야 진짜 운동이 된다며 무리하다 싶게 근력 운동을 시켜요. 다행히 마무리 스트레칭을 잘 시켜줘서 탈은 덜나는데요.원래 에너지를 써야; 제대로 운동이 된다는게 맞니요.?
(2013-03-06 08:4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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